3월 19일 (화) 오후 7:38

logo

  • home
  • head
  • itnews
  • product
  • mobile
  • game
  • benchmark
  • analysis
  • blog

개봉 2023.11.22. / 등급: 12세 관람가 / 장르: 드라마 / 국가: 대한민국 감독 : 김성수 출연 : 황정민, 정우...
노량: 죽음의 바다 / 개봉 2023.12. / 장르: 액션, 드라마 / 국가: 대한민국 감독 : 김한민 출연 : 김윤석, ...

연 2회 기능 업데이트를 제공했던 윈도우 10과 달리 윈도우 11은 1년 단위로 기능 업데이트를 제공한다. 그리고 마침내 윈도우 11 2022 업데이트, 버전 22H2가 공개됐다. 참고로 여기서 ‘22’는 2022년을 의미하며 ‘H2’는 해당 연도 2분기에 공개된다는 의미다.
 

ⓒ Microsoft


22H2는 버그를 해결하고 보안 구멍을 막고 때때로 1~2가지 기능을 추가하는 품질 및 보안 업데이트와는 달리 운영체제에 새로운 기능을 대거 추가하는 기능 업데이트여서 기대가 컸다. 그렇다면 22H2에는 구체적으로 무엇이 포함되어 있을까? 설치할만한 가치가 있을까? 이런 질문에 대한 답과 함께 많은 사람이 궁금해했던 것들을 살펴보자.
 

시작 메뉴의 변화

많은 윈도우 기능 업데이트와 마찬가지로 이번 업데이트에서도 마이크로소프트는 시작 메뉴를 일부 수정했다. 단, 몇 가지 사소한 수정에 그쳤다. 특히 필자의 마음에 든 추가 기능은 윈도우 10과 마찬가지로 폴더를 생성해 앱을 정리하는 기능이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11에서 뚜렷한 이유 없이 이 기능을 삭제했었다. 이번에 이 기능이 부활하면서 이제는 파워포인트, 그래픽 프로그램, 비디오 편집기 등을 하나의 폴더로 그룹화해 프레젠테이션을 생성할 때 손쉽게 찾을 수 있게 됐다.
 

image-link.svg 새 시작 메뉴 폴더 생성하기 ⓒ IDG


단, 마이크로소프트는 이 기능을 숨기기 위해 비상한 노력을 기울였다. 하지만 방법을 한번 알면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일단 시작 메뉴에 고정된 아이콘 중 하나를 그룹화하고 싶은 앱의 아이콘 위로 끌어다 놓고 손을 뗀다. 이제 두 앱이 폴더라는 아이콘 안에 작은 아이콘으로 표시된다. 시작 메뉴는 아이콘을 내려놓는 정확한 위치에 대해 다소 까다롭게 반응하기 때문에 1~2번 더 시도해야 할 수도 있다. 원하는 대로 추가적인 앱을 폴더로 끌어다 놓은 후 이제 더블 클릭한다. 폴더가 열리고 내부에 아이콘이 있으며, 상단에 ‘폴더’라는 텍스트가 표시된다. 이 폴더 부분에 새 이름을 입력한다.

폴더 안에 있는 앱을 실행하려면 이를 클릭하면 된다. 언제든지 폴더에 앱을 계속 추가할 수 있다. 반면, 시작 폴더를 직접 삭제할 수는 없다. 대신 모든 앱 아이콘을 밖으로 끌어다 놓으면 폴더가 자동으로 사라진다.
 

image-link.svg 이제 3가지 시작 메뉴 레이아웃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 IDG


시작 메뉴의 또 다른 변화는 레이아웃이다. 3가지 시작 메뉴 레이아웃 중 선택할 수 있다. 윈도우 11에서 익숙한 기본값, 고정된 앱을 위한 추가적인 열과 작은 추천 영역을 추가하는 ‘추가 핀(More Pins)’, 추천 영역을 키우고 고정된 앱 열을 없애는 ‘추가 추천(More recommendations)’ 등이다.

이 밖에도 시작 버튼은 모든 앱을 사용하는 대신 시작에서 고정하고 싶은 앱을 오른쪽 클릭하고 표시되는 메뉴에서 작업 표시줄에 고정을 선택해 시작 메뉴의 앱을 작업 표시줄에 고정할 수 있는 기능 등 몇 가지 사소한 수정 사항이 있었다. 또한 추천을 오른쪽 클릭하고 새로고침을 선택해 추천 영역을 새로고침해 최신 추천으로 업데이트할 수도 있다. 시작 메뉴의 변화는 이 정도다. 많지는 않지만 폴더가 부활했다는 점만으로도 반가운 변화다.
 

작업 관리자의 변화

시스템 메모리 사용량을 확인하거나 시작 시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비활성화하는 등 윈도우 고급 사용자라면 이번에 개선된 작업 관리자가 꼭 마음에 들 것이다. 전반적으로 인터페이스가 바뀌었는데, 몇 가지 새로운 유용한 기능도 있다.

인터페이스부터 시작하자. 프로세스, 성능, 시작 앱 등을 위해 상단에 위치한 이전의 탭 레이아웃 대신 이제 아이콘이 왼쪽 사이드바에 수직으로 배치된다. 아이콘은 크며, 사이에 상당한 공간이 있기 때문에 이전 탭보다 훨씬 눈에 잘 들어온다. 전반적으로 외관이 개선됐고 가독성도 뛰어나다.

하지만 이 새로운 디자인에는 한 가지 단점이 있다. 화면이 작은  노트북 등 작업 관리자 창의 크기가 작으면 아이콘에 라벨에 표시되지 않으며 명확하게 알아보기 어렵다. 그래서 직각으로 구성된 3개의 사각형으로 구성된 아이콘을 클릭하면 프로세스가 표시되거나, 속도계 아이콘은 시작 앱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모르고 지나칠 수 있다.
 

image-link.svg 작업 관리자의 디자인이 완전히 바뀌었다. PC 속도를 높이기 위해 특정 앱이 사용하는 리소스의 수를 제한할 수 있는 새로운 효율성 모드도 적용됐다. ⓒ IDG


각 아이콘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작업 관리자 창을 키우면 아이콘과 텍스트 라벨을 모두 확인할 수 있지만, 화면이 작은 노트북에서는 텍스트 라벨이 표시되도록 창을 충분히 키울 수 없을 수 있다. 이때는 아이콘 상단에 위치한 3개의 가로줄로 구성된 ‘햄버거 메뉴’를 클릭해 텍스트 라벨이 보이도록 하면 된다. 클릭하면 이동하고 텍스트 라벨이 사라지면서 추가 화면 영역을 복원한다.

파일, 옵션, 보기 등 기존 작업 관리자 상단의 메뉴는 왼쪽 사이드바 하단의 설정 아이콘으로 대체됐다. 화면 상단에는 새로운 작업 실행 등 간단한 작업을 할 수 있는 작은 가로 모양 메뉴가 배치됐다.

시스템 속도에 민감한 사람을 위해 작업 관리자에 새로운 기능도 추가됐다. 특정 앱이 사용하는 리소스의 수를 제한하는 효율성 모드이다. 많은 양의 리소스를 소비하는 앱을 오른쪽 클릭하고 표시되는 앱에서 효율성 모드를 선택하면 된다. 단, 주요 윈도우 프로세스에서는 효율성 모드를 사용할 수 없다. 효율성 모드를 사용할 수 없는 앱 또는 프로세스를 오른쪽 클릭하면 메뉴에 설정이 회색으로 표시된다. 윈도우는 자체적으로 가끔 프로세스 또는 앱의 실행을 중단시켜 성능을 개선한다. 새로운 작업 관리자에는 정지된 앱 또는 프로세스 옆에 아이콘이 표시된다.

마지막으로 유용한 기능을 하나 더 소개한다. 작업 관리자가 특정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단축키를 지원한다. Alt 키를 누르면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를 볼 수 있는데, 이 중 유용한 단축키 몇 개를 꼽으면 다음과 같다.
 

  • Alt-E : 선택한 작업 종료
  • Alt-M : 선택한 앱을 효율성 모드에 넣거나 효율성 모드에서 제거
  • Alt-N : 새 작업 실행


대체로 이런 변경사항이 합쳐져 큰 변화를 구성하지만 시스템을 주기적으로 조정하는 고급 사용자에게만 해당하는 이야기이다.
 

파일 탐색기와 원드라이브 통합

나쁜 소식부터 미리 언급하면, 윈도우 11 22H2에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약속하고 사용자가 오랫동안 기다려 온 파일 탐색기를 위한 탭 기능이 없다. 이 기능은 10월 업데이트에서 추가될 예정이다. 하지만 몇 가지 사소하지만 유용한 변경사항이 있다. 원드라이브 사용자라면 특히 반길 텐데, 파일 탐색기와 원드라이브의 통합이 개선됐다. 이제 파일 탐색기를 직접 원드라이브로 열 수 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화면 우측 상단의 점 3개 메뉴 아이콘을 클릭하고 옵션 > 일반을 선택한 후 ‘파일 탐색기 열기 위치’ 드롭다운에서 원드라이브를 선택한다.
 

image-link.svg 파일 탐색기에 원드라이브 통합이 개선됐다. ⓒ IDG


또한, 우측 상단에는 원드라이브의 아이콘이 있으며 클릭하면 동기화 상태, 총용량, 사용된 총 공간을 보여주고 스토리지 관리를 위한 설정과 옵션을 볼 수 있다. 아이콘은 현재 원드라이브 폴더를 보고 있는 경우에만 표시된다. 원드라이브가 나온 지 15년이 넘었지만 이상하게도 마이크로소프트는 오랫동안 이런 방식의 통합을 지원하지 않았다. 이번에 약간 바뀌긴 했지만 아직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 많다.

한편 파일 탐색기 자체도 자주 사용하는 폴더와 고정된 폴더에 접근할 수 있는 외관이 깔끔해진 더욱 유용한 왼쪽 탐색 창 등 사소한 디자인 변경이 있었다. 최근 및 즐겨찾기 파일(원격 파일 포함) 검색 기능도 추가됐다. 이런 기능들은 모두 유용하다. 하지만 큰 변화라고는 할 수 없다. 파일 탐색기 탭 기능이 빠진 것이 아쉽지만, 앞으로 기대해 볼 필요가 있다.
 

새로운 터치 화면 제스처

터치 화면 기기가 있다면 여러 가지 새롭고 유용한 터치 제스처를 쓸 수 있다. 이 중 유용한 것을 몇 가지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시작 메뉴를 열고 닫기 : 작업 표시줄에서 위로 밀어 시작 메뉴를 열고 시작을 아래로 밀어 닫는다.
  • 앱을 최소화하기 : 3개의 손가락으로 아래로 민다.
  • 시작의 모든 앱을 열고 닫기 : 시작 메뉴의 고정 영역에서 왼쪽으로 밀어 모든 앱을 표시한다. 밀어서 닫는다.
  • 빠른 설정 열기 : 오른쪽으로부터 민다.
  • 실행되는 앱 전환하기 :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3개 손가락 밀기를 사용한다
  • 이전 사용 앱으로 전환하기 : 3개 손가락으로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밀기.

 

작업 표시줄의 변화

이번 업데이트에는 윈도우 작업 표시줄에 유용한 기능이 추가됐다. 파일을 작업 표시줄 앱 아이콘으로 끌어다 놓으면 윈도우 10처럼 파일이 해당 앱에서 열린다. 매우 중요한 부분은 아니지만 정말로 유용한 새로운 기능이 거의 없는 업데이트에서는 상대적으로 눈에 띈다. 자세히 살펴보면 다른 몇 가지 수정사항을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이제 마우스 휠의 스크롤을 사용해 작업 표시줄 볼륨 컨트롤의 볼륨을 조절할 수 있다.
 

내장된 비디오 편집 기능

22H2에는 단순한 편집 작업에 적합한 무료 기본 비디오 편집기 '클립챔프(Clipchamp)'가 포함돼 있다. 새로운 앱은 아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2021년에 인수한 후 이미 윈도우 10 또는 윈도우 11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를 통해 제공되고 있다. 이 단순하고 유용한 비디오 편집기를 이용하면 템플릿을 통해 슬라이드쇼, 광고, 소셜 미디어 게시물 등 다양한 유형의 비디오를 바로 만들 수 있다. PC 또는 스톡 컬렉션의 기존 비디오 및 이미지를 사용하고 다른 소스로부터 비디오를 가져오며 비디오를 녹화하고 스크린샷을 촬영한다. 또한 트랜지션, 오버레이 등의 특수 효과뿐 아니라 제목 생성 기능까지 지원한다.
 

image-link.svg 무료 클립챔프 비디오 편집기가 윈도우 11에 내장돼 있다. ⓒ IDG


모션 트래킹이나 고급 특수 효과 등의 기능은 없지만 무료라는 가장 큰 장점이 있다. 또한 월 12달러에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에센셜(Essentials)’ 버전이 있다(첫 달은 8달러). 에센셜에는 더 강력하고 다양한 필터와 효과, 비디오 콘텐츠 브랜딩 기능, 온라인 백업, 고품질 오디오/비디오/이미지 스톡을 포함한다.
 

설정의 개선

마이크로소프트는 기능 업그레이드를 공개할 때마다 항상 설정 앱을 수정했는데 이번에도 마찬가지다. 작업 표시줄의 검색 아이콘 위로 마우스를 이동하면 최근 검색이 표시되는 것이 대표적이고 시스템 트레이 오버플로 메뉴 끄기 기능, 빙(Bing)이 매일 다른 이미지를 데스크톱 바탕화면으로 보여주기 등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은 윈도우 11의 이전 버전과 비교해 디자인 또는 텍스트만 달라진 것이 많다.
 

image-link.svg 새로운 설정 옵션을 통해 작업 표시줄의 검색 아이콘 위로 마우스를 이동할 때 검색 히스토리를 표시할 수 있다. ⓒ IDG


이상하게도 마이크로소프트는 22H2 공개 초기 중 적용한 일부 변경사항을 철회한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초기 버전에서는 설정 앱의 계정 페이지를 수정해 마이크로소프트 365가 설치되어 있는지 그리고 버전이 무엇이며 비용을 얼마나 지불하고 있는지 등 많은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제공했다. 하지만 최신 22H2 릴리즈에서는 이 부분이 사라졌다.
 

추가적인 수정사항

이 밖에도 22H2 릴리즈에는 다양한 수정사항이 있다. 이 중 눈여겨볼 것이 열려 있는 창을 6개의 기본 화면 레이아웃 중 하나로 그룹화할 수 있는 스냅 레이아웃(Snap Layouts) 기능이다. 예를 들어 윈도우 11의 업데이트에서 창을 화면 상단으로 끌어다 스냅 레이아웃에 놓을 수 있다. 또한, 작업 보기(Task View, 윈도우 키 + Tab)에 스냅 그룹(Snap Groups)이 나타나므로 원하는 것을 손쉽게 선택할 수 있다.
 

image-link.svg 새로운 스냅 레이아웃 화면 ⓒ IDG


이 기능 수정은 스냅 레이아웃이 유용한지 아니면 전혀 사용하지 않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필자는 이 새로운 기능을 써보려고 노력했지만 결국 실패했다. 무의미하고 혼란스러우며 얻을 수 있는 가치보다 문제가 더 많았다. 하지만 사용자마다 생각이 다를 수 있으므로 단정은 하지 않겠다.

탄소 배출량에 대한 안내도 있다. 거주하는 지역에 따라 윈도우 업데이트 페이지에 ‘윈도우 업데이트는 탄소 배출량 감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Windows Update is committed to helping reduce carbon emissions)’라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그러면 윈도우가 전력 기업이 태양광 또는 수력을 더 많이 사용하는 시간 등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시기에 업데이트를 예약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EM(Electricity Maps)과 WT(WattTime)의 ‘지역 탄소 집약도 데이터’를 사용해 이런 시간을 판단한다. 그러나 이를 통해 배출량을 얼마나 줄일 수 있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IT가 22H2에 관해 알아야 할 사항

IT팀 입장에서 이 업그레이드는 새로운 부분이 많지 않다. 시스템 관리자는 사용자의 시작 메뉴, 작업 표시줄, 시스템 트레이를 관리하기 위한 새로운 그룹 정책을 사용할 수 있다. 세부 사항은 다음과 같다.
 

  • 빠른 설정 비활성화(Disable Quick Settings) 플라이아웃(Flyout)
  • 알림 센터 비활성화(Disable Notification Center) 및 캘린더 플라이아웃
  • 모든 작업 표시줄 설정 비활성화(Disable all taskbar settings)
  • 검색 비활성화(Disable search)(시작 및 작업 표시줄에 해당)
  • 작업 표시줄에서 작업 보기 숨기기(Hide Task View from taskbar)
  • 시작에서 ‘고정’ 사용자 정의 차단(Block customization of ‘Pinned’ in Start)
  • 시작에서 ‘추천’ 숨기기(Hide ‘Recommended’ in Start)
  • 시작 컨텍스트 메뉴 비활성화(Disable Start context menus)
  • 시작의 ‘모든 앱’ 숨기기(Hide ‘All apps’ in Start)


‘마이크로소프트 패치 레이디(Microsoft Patch Lady)’ 수잔 브래들리에는 원격 데스크톱 프로토콜(Remote Desktop Protocol)과 기타 비밀번호 보안을 강화하는 계정 잠금 정책이 있는 새로운 그룹에 기본적으로 적용된다. 이전 버전의 경우 브래들리는 관리자는 비밀번호를 공백으로 남겨두지 않는 한 RDP를 통해 Administrator 계정에 대한 계정 잠금을 설정할 수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 밖에도 22H2에서 보안은 다양한 방식으로 개선됐다. 인텔 8세대 이상의 칩셋이 있는 기기는 기본적으로 VBS(Virtualization-Based Security)와 HVCI(HyperVisor-protected Code Integrity)를 사용한다. 이는 악성코드, 랜섬웨어를 비롯해 정교한 공격을 더 잘 대응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 디펜더 스마트스크린(Microsoft Defender SmartScreen)과 스마트 앱 컨트롤(Smart App Control)이 개선됐고, 윈도우 11 엔터프라이즈(Enterprise)로 구동하는 기기에서 WCG(Windows Credential Guard)가 기본적으로 활성화된다.

기업의 업데이트 관련해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11 버전 22H2는 MEM(Microsoft Endpoint Manager) 또는 기타 종점 관리 솔루션을 사용하는 단계적 배치를 위한 WSUS(Windows Server Update Services), WUB(Windows Update for Business), VLSC(Volume Licensing Service Center) 등 익숙한 채널과 프로세스를 통해 제공된다. 2022년 9월 20부터 윈도우 11, 버전 22H2의 엔터프라이즈 및 에듀케이션 에디션을 위한 36개월의 서비스 지원 라이프사이클이 시작된다"라고 설명했다.
 

큰 변화는 없다

그렇다면 이런 모든 개선사항을 고려했을 때 22H2를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 사실 별것 없다. 22H2를 기능 업데이트라 부르기도 어렵다. 새로운 것은 거의 없고 크게 변화하는 것은 더 없다. 시작 메뉴 폴더를 부활시킨 것은 반갑고, 고급 사용자라면 새로운 작업 관리자가 꽤 마음에 들겠지만 대부분 사람이 학수고대했던 파일 탐색기 탭 기능은 빠졌다. IT팀과 기업 입장에서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가능한 많은 버그가 해결될 만큼 충분히 시간이 지난 후에 설치해도 충분하다. 또한, 설치한 후에 큰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는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다. 22H2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더 개선될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에 따르면 앞으로 윈도우는 22H2 같은 기능 업데이트가 연 1회, 그 사이에 개별적인 신기능은 짧으면 1개월마다 공개된다. 오는 10월에는 마이크로소프트는 파일 탐색기에 탭을 제공하는 업데이트를 공개할 예정이다. 이 업데이트는 선택적이며 단계적 롤아웃을 통해 제공된 후 11월에 일반 월간 보안 업데이트 릴리즈에 포함된다. 22H2를 설치할지, 언제 설치할지를 결정할 때는 이런 점을 고려하면 된다.
editor@itworld.co.kr

원문보기: https://www.itworld.co.kr/topnews/256420






  1. 구글의 차세대 모델: 제미나이 1.5

    순다 피차이(Sundar Pichai), 구글 및 알파벳 CEO가 드리는 말씀 지난 주, 구글은 가장 성능이 뛰어난 모델 제미나이 1.0 울트라를 출시하며 제미나이 어드밴스드를 선보였습니다. 이는 더욱 유용한 ...
    Date2024.02.22
    Read More
  2. 미국에선 s24가 공짜, 제값 내는건 한국인뿐 / 깐깐남in뉴욕 / 비디오머그

    삼성이 내 놓은 갤럭시 S24, AI 통번역 기능 등 업그레이드 된 성능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120만 원에서 173만 원까지 하는 높은 가격은 소비자들에게 큰 부담일 수밖에 없죠. 그.런.데.!!! S24...
    Date2024.02.18
    Read More
  3. 도대체 5G는 왜 구린가? 직접 사용해보니 깨달은 문제점들

    오랫동안 4G를 사용해오며 5G로 갈아탄지 대략 6개월이 지났습니다. 실제로 5G를 사용해보니 결과적으로 그렇게 만족스럽지는 못했는데요, 오늘은 간략한 제 후기와 5G가 앞으로도 크게 기대되지 않는 이유...
    Date2024.02.18
    Read More
  4. 뚜따에 진심인 형+과학자코스프레+현미경을구입했어

    [정종철] 뚜따에 진심인 형+과학자코스프레+현미경을구입했어 CPU 뚜따 교육자료ㅋㅋ
    Date2024.02.18
    Read More
  5. 삼성 노트북 SSD 교체시 윈도우 재설치 안하고 하드 바꾸는방법 SSD 교체 방법

    하드교체시 기존윈도우 사용하기 윈도우 재설치 안하고 하드 바꾸는 방법 컴퓨터에 물을 쏟았어요  
    Date2024.02.18
    Read More
  6. 과기정통부, 「정보보호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 전략」 발표

    △ ‘27년까지 시장규모 30조원 달성을 목표로 관련 예산 총 1조 1천억 원 투입  △ ’27년까지 총 1,300억원 규모의 「사이버보안 펀드」 조성을 통해 보안유니콘 기업 본격 육성 △ 제로트러스트 전환로드맵 ...
    Date2023.09.06
    Read More
  7. Inception: leaking the root hash from /etc/shadow on AMD Zen 4

      In this demo demonstrates leaking the root password has on an up-to-date Linux machine running Ubuntu 22.04 on kernel 5.19. The CPU is the latest generation, AMD Zen 4 microarchitectur...
    Date2023.08.13
    Read More
  8. 통계로 살펴보는 스미싱 공격 트렌드, 피해를 막는 방법은?

    안랩은 머신러닝(ML) 기반으로 탐지한 피싱 문자에 대해 분석 및 대응을 수행한다. 올해 2분기 특이사항으로는 가족 또는 기관 사칭 피싱 문자를 악용한 공격이 급증한 반면, 허위 결제 사기 문자 건수는 ...
    Date2023.07.21
    Read More
  9. 텔레그램 메신저 업데이트 사칭 메시지를 통한 피싱 주의 권고

    □ 개 요  o 텔레그램 메신저 등을 통한 피싱 시도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 전화번호 등 개인정보 유출과 악성앱 감염 등 2차 피해로 연계되지 않도록 사용자 주의 권고   □ 주요 내용  o 텔레그...
    Date2023.07.21
    Read More
  10. [인공지능과 반도체 5편] 챗GPT 등 인공지능의 시대 : 메모리의 연산 등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은 현재 전 세계를 가장 뜨겁게 달구는 키워드다. SK하이닉스 뉴스룸에서는 [인공지능 반도체] 코너를 마련, 인공지능 전문가 정인성 작가와 함께 총 일곱 편의 기...
    Date2023.07.11
    Read More
  11. 아이들이 더 안전하게 인터넷을 사용하도록 돕는 방법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인터넷이 제공하는 다양한 교육적, 사회적 혜택을 누리며 성장합니다. 때문에 온라인에서 안전하게 활동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자녀 교육에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부모가 자녀와 함께...
    Date2023.06.11
    Read More
  12. 보안 담당자에게 꼭 필요한 리눅스 보안 툴은?

    2022년 쉬키테가(Shikitega), 스위스 아미 나이프(Swiss Army Knife)와 같은 새로운 리눅스(Linux) 악성코드가 등장하고, 리눅스 시스템을 대상으로 한 랜섬웨어 공격은 75%나 증가했다. 이 중 일부는 백신...
    Date2023.05.23
    Read More
  13. (애플페이 사용법) iPhone에서 Apple Pay로 비접촉식 결제하기

    iPhone에서 Apple Pay로 비접촉식 결제하기iPhone의 지갑 앱에 Apple Cash, 신용 카드 및 직불 카드를 저장한 경우, 상점, 식당 등에서 Apple Pay로 안전하게 비접촉식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Apple Pay를...
    Date2023.03.22
    Read More
  14. MS 12월 보안 위협에 따른 정기 보안 업데이트 권고

    □ 12월 보안업데이트 개요(총 7종) o 등급 : 긴급(Critical) 4종, 중요(Important) 2종, 보통(Moderate) 1종 o 발표일 : 2022.12.14.(수) o 업데이트 내용 제품군 중요도 영...
    Date2022.12.14
    Read More
  15. Windows 11 2022 업데이트, 어떤 기능들이 개선됐나

    최신 Windows 업데이트는 우리 모두가 더 안전하고 확신을 가지고 원격 작업 세계를 계속 탐색하는 과정에서 귀하가 표현한 요구 사항에 중점을 둡니다. 시작에서 앱에 대한 폴더 만들기 고정된 앱을...
    Date2022.10.06
    Read More
  16. 구글이 검색을 보다 자연스럽고 직관적으로 만드는 방법

    이 블로그는 구글 The Keyword 블로그(영문)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은 20년 넘게 전 세계의 정보를 체계화해 모두가 편리하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명에 헌...
    Date2022.10.04
    Read More
  17. AI로 현실 세계를 재구성하는 NVIDIA DRIVE Sim

    자율주행 자동차 시뮬레이션은 두 가지 난제를 풀어야 합니다. 바로 인공지능(AI) 운전자가 시뮬레이션을 실제같이 인식할 정도로 충분히 세부적이고 사실적인 세상을 만드는 일, 완벽하게 훈련되고 테스트...
    Date2022.10.01
    Read More
  18. 윈도우 11 22H2 리뷰 | 작지만 환영할 만한 변화

    연 2회 기능 업데이트를 제공했던 윈도우 10과 달리 윈도우 11은 1년 단위로 기능 업데이트를 제공한다. 그리고 마침내 윈도우 11 2022 업데이트, 버전 22H2가 공개됐다. 참고로 여기서 ‘22’는 2022년을 의...
    Date2022.09.25
    Read More
  19. 클라우드 보안, 어렵다면 이것부터 시작하자

    월간’안’ 독자들에게 이제 클라우드 보안이라는 개념 자체가 생소한 경우는 많지 않을 것이다. 다만, 클라우드 보안에 대해 알면 알수록 생각보다 어렵다는 사실을 깨닫는 독자들도 있을 것이다. 클라우드 ...
    Date2022.09.25
    Read More
  20. 해커가 자동 로그인 기능을 좋아하는 이유

    최근 유행하는 악성코드를 논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바로 ‘인포스틸러(InfoStealer)’다. 인포스틸러는 단어 그대로 사용자의 여러 정보들을 노린다. 특히, 웹사이트나 프로그램의 ‘자동 로그인’ ...
    Date2022.09.25
    Read More
  21. 2022년 상반기 북한 공격 그룹 공격동향 Part.1 : 문서형 기반 악성코드

    01. 북한발 사이버 공격의 현황분석 2022년은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간의 사이버 공격을 넘어 물리적인 충돌로 인해 전 세계 국제정세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국내에서도 김수키(Kimsuky), 라자루...
    Date2022.09.25
    Read More
  22. AI 기술의 다양한 응용 분야_AI 반도체의 현황과 미래전망

    ‘역사상 가장 거대한 패러다임의 전환’이라 불리는 인공지능(AI)은 눈부신 속도로 일상의 중심으로 다가오고 있다. AI는 이미 인간의 지능과 학습 속도를 추월했고, 일상의 다양한 부분을 학습하며 자율주...
    Date2022.06.03
    Read More
  23. 모든 것을 플래시에 담아: 플래시 스토리지(Flash Storage), 일상에 혁신을 가져오다

    콘솔에 저장된 게임을 불러오거나(Loading) 디지털 뮤직 플레이어(Digital Music Player) 또는 스마트폰을 써본 경험이 있다면, 플래시 스토리지(Flash Storage)1)를 사용했다는 의미이다. 이처럼 우리 주...
    Date2022.06.03
    Read More
  24. [크리티컬] Genian NAC 원격 코드 실행 취약점

    □ 개요 o 지니언스社 Genian NAC에서 SOAP RPC 요청을 활용하여 관리자 권한을 탈취하고, 관리자 페이지를 통해 쉘을 획득하여 연결된 전체 노드에 SYSTEM 권한의 원격 코드 실행이 가능한 취약점취약점 종...
    Date2022.03.28
    Read More
  25. 포시에스社 OZ Viewer 소프트웨어 보안 업데이트 권고

    □ 개요 o 포시에스社는 자사 제품에서 발생하는 취약점을 해결한 보안업데이트 발표[1] □ 설명 o 포시에스社 OZ Viewer 소프트웨어의 환경 설정 파일 변조 시 발생하는 원격 코드 실행 취약점   □ 영향받...
    Date2022.03.04
    Read More
  26. Apache Log4j 보안 업데이트 권고 (Update. 22-1-3 14:40)

    2021-12-12 : 영향 받는 버전 및 참고 사이트 추가 2021-12-13 : 1.x 버전 사용자 최신 업데이트 권고 및 버전확인방법 추가2021-12-13 : 탐지정책 추가 2021-12-15 : CVE-2021-45046, CVE-2021-4104 추가,...
    Date2022.01.25
    Read More
  27. '원격 일잘러' 되볼까?··· MS 팀즈 신기능 10가지 따라잡기

    Howard Wen  |  Computerworld 지난 약 1년 동안 마이크로소프트는 채팅 및 화상회의 허브인 팀즈(Teams)에 많은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다. 주요 신기능이 무엇인지, 이들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살펴본다....
    Date2022.01.24
    Read More
  28. 새롭게 다가올 메타버스의 세계, 핵심은 재미와 경제 시스템

    지난해 메타버스(Metaverse,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 가상세계) 키워드에 불을 붙인 두 가지 사건이 있었다. 로블록스(Roblox)의 상장, 그리고 페이스북(Facebook)의 사명 ...
    Date2022.01.24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47 Next
/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