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 home
  • head
  • itnews
  • product
  • mobile
  • game
  • benchmark
  • analysis
  • blog

액션, 모험, SF / 미국 / 2019 .06 개봉 감독 : 사이먼 킨버그 출연 : 제임스 맥어보이(찰스 자비에 / 프...
드라마 / 한국 / 131분 / 2019 .05 개봉 / [국내] 15세 관람가 감독 : 봉준호 출연 : 송강호(기택), 이선균(...

삼성전자는 연결 기준으로 매출 52.4조원, 영업이익 6.2조원의 2019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1분기에는 메모리와 디스플레이 패널 사업 중심으로 수요 약세와 판가 하락 영향을 받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4% 감소한 52.4조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6.2조원을 기록했으며, 이익율도 11.9%로 하락했다.


부품 사업은 주요 고객사의 재고 조정 영향으로 수요 약세가 지속되며 메모리 가격도 하락해 반도체 사업 전체 실적은 하락했으나, 시스템 반도체 분야는 플래그십 스마트폰 AP수요에 적극 대응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개선됐다.


디스플레이 패널 사업은 모바일 디스플레이 사업의 낮은 가동률과 판가 하락, 대형 디스플레이 사업의 패널 판가 하락과 판매 감소로 적자를 기록했다.


세트 사업은 IM 부문의 경우, 갤럭시 S10 판매 호조에도 불구하고 중저가 시장의 경쟁 심화로 전년 동기 대비 수익성은 하락했다. CE 부문은 QLED, 초대형 등 고부가 TV 판매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실적이 개선됐다.


2분기 부품 사업은 반도체의 경우, 메모리는 일부 응용처의 수요 회복세가 시작되나 가격 하락세 지속과 비수기 영향으로 업황 개선폭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시스템 반도체는 AP, CIS 수요가 지속 증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디스플레이 패널은 리지드(Rigid) 디스플레이 패널 수요 증대가 실적 개선에 일부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세트 사업은 IM 부문에서, 5G 스마트폰 출시 등 플래그십 리더십을 강화하고, CE 부문도 프리미엄 TV 신모델 판매를 확대하는 동시에, 성수기를 맞은 에어컨 등 계절 제품 판매도 늘릴 계획이다.


올해 하반기 부품 사업은 메모리 고용량 제품 중심으로 수요 증가가 예상되나 대외 환경 불확실성도 상존한다. 디스플레이 패널의 경우는 주요 거래선의 신제품 출시 등으로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 세트 사업은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를 통한 리더십 강화에 주력할 방침이다.


한편, 중장기적으로는 지속적으로 기술과 제품을 혁신하고 응용 분야를 다변화해 기존 주력 사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전장·AI 분야 등 신사업 분야의 역량도 키워나갈 예정이다.

 

[시설투자]

1분기 시설투자는 4.5조원으로 사업별로는 반도체 3.6조원, 디스플레이 0.3조원 수준이다.

올해 시설투자 계획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시장 상황에 맞게 집행할 방침이다. 메모리 분야는 중장기 수요 대응을 위해 인프라 투자는 지속하나, 메모리 장비 관련 투자는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부문별 세부 내용]


□ 반도체

1분기 반도체 사업은 매출 14.47조원, 영업이익 4.12조원을 기록했다.


1분기 반도체 시장은 계절적 비수기 진입과 함께 주요 고객사들의 재고 조정 등으로 전반적인 수요 약세를 보였다. 그러나 주요 플래그십 스마트폰 출시에 따른 고용량 낸드, D램 메모리 수요와 서버 업체들이 HDD(Hard Disk Drive)를 SSD(Solid State Drive)로 전환하는 낸드 메모리 수요는 견조했다.


삼성전자는 128GB 이상 고용량 모바일 메모리와 고용량 SSD 공급을 확대했다.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서는 플래그십 스마트폰AP와 모뎀 공급을 확대하고, 5G 칩셋 솔루션의 세계 최초 상용화를 통해 차기 모뎀 기술 리더십을 확보했다. 또, 핀펫(FinFet) 기반 8나노 공정으로 주요 고객사 제품 파운드리를 신규 수주하는 등 사업 경쟁력을 강화했다.


2분기 메모리 시장은 전반적인 계절적 수요 약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일부 수요는 점차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모바일 이미지센서, 5G모뎀 등 시스템 반도체 수요는 견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D램 1Y 나노 공정 전환에 주력하며 8GB이상 고용량 모바일 D램 시장에 적극 대응하고, 낸드는 대용량 '올 플래시 어레이(All-Flash Array)' 등 서버용 시장과 고용량 모바일 스토리지 비중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시스템 반도체 부문에서는 5G 모뎀과 프로세서를 통합한 차세대 원칩 5G SoC(System on Chip)개발에 주력하며 신규 거래선을 확보할 계획이다. 더불어 EUV(Extreme Ultra Violet) 7나노 공정 기반 모바일 제품을  출하하고 EUV 생산성을 극대화한 5나노 공정 개발을 완료하는 등 파운드리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하반기는 대외 환경의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가운데, 계절적 성수기 진입과 주요 업체들의 고사양 플래그십 스마트폰 출시 등이 수요 증가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D램 1Y 나노 공정 전환 확대와 1Z 나노 양산 등을 통해 기술 경쟁력을 높이고, 5세대 V낸드 공급을 확대해 원가경쟁력 강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5G 모뎀, 이미지센서 라인업을 확대하는 동시에 3D·FOD (Fingerprint on Display) 센서, 전장·IoT 칩 개발 등 시스템 반도체 제품군 다변화와 EUV 4 나노 파운드리 공정 개발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다.

 

□ 디스플레이 패널(Display Panel)

디스플레이 패널 사업은 1분기 매출 6.12조원, 영업이익 0.56조원 적자를 기록했다.


1분기 계절적 비수기와 OLED 주요 거래선의 수요 감소, 경쟁 심화로 인한 가격 하락의 영향이 있었다.


2분기에는 중소형 패널은 리지드(Rigid) 제품 판매 확대가 기대되나, 플렉시블 OLED 수요 약세와 대형 제품의 수급 불균형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는 FoD, 인피니티 디스플레이 등 차별화 기술을 바탕으로 중소형 제품의 수익성을 개선하고, 대형 디스플레이는 고화질·초대형 제품 수요에 적극 대응하며 원가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하반기 디스플레이 패널 시장은 주요 고객사들의 신제품 출시가 집중돼 플렉시블 OLED 등 수요 회복이 기대되지만, 경쟁 심화로 인한 가격 하락 압력도 우려된다. 대형 제품은 성수기에 들어가며 프리미엄 TV 패널 수요 증가도 기대된다.


삼성전자는 고객들의 신제품 출시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IT·폴더블 등 신규 응용처 확대를 통해 중소형 OLED 시장을 넓혀 나가고, 대형 제품은 초대형·UHD·8K TV 등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수익성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 IM (IT & Mobile Communications)

1분기 IM부문은 매출 27.2조원, 영업이익 2.27조원을 기록했다.


무선 사업은 비수기에도 불구하고 갤럭시S10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해 전분기 대비 매출이 크게 개선됐으나, 신제품 고사양화 트렌드와 플래그십 신모델 출시를 위한 브랜드 마케팅 활동, 중저가 라인업 교체를 위한 비용 발생 등의 영향으로 수익 개선은 제한적이었다.

중저가 스마트폰 라인업 재편 과정에서 지난해 출시한 구형 제품들의 판매가 감소돼 전체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분기 대비 소폭 증가했다.


2분기는 갤럭시 S10시리즈의 견조한 판매를 이어가는 동시에 갤럭시 S10 5G∙A80 등 신기술을 적용한 제품 판매를 늘리고, 중저가 제품 라인업을 재정비해 전 제품의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를 바탕으로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분기 대비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반기에는 시장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갤럭시 노트부터 A시리즈까지 가격대별 경쟁력있는 신제품을 출시해 판매 확대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더불어, 5G·폴더블 등 혁신적인 제품 판매를 확대해 프리미엄 리더십도 강화하고 사업 전반의 수익성 확보 노력도 병행할 계획이다.


한편, 네트워크 사업은 1분기 국내 5G 상용화를 본격 추진해 실적이 성장했다. 2분기도 5G 상용화와 해외 LTE망 증설 등으로 견조한 실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반기는 해외에 LTE 장비 공급을 지속적으로 확산하는 가운데, 한국과 미국 등 5G 초기시장 공급을 확대해 5G 사업 기반을 강화할 계획이다.

 

□ CE (Consumer Electronics)

1분기 CE 부문은 매출 10.04조원, 영업이익 0.54조원을 기록했다.


TV 사업은 비수기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실적은 감소했으나, QLED∙초대형 TV 등 프리미엄 TV 판매 확대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실적이 개선됐다.


2분기는 시장 수요가 소폭 감소하고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 부재 등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판매 감소가 예상되나, 8K 등 신모델 본격 판매와 함께프리미엄 TV 판매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하반기에도 QLED∙초대형 TV 등 고부가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더 프레임·더 세리프·더 세로' 와 같은 라이프스타일 제품을 출시해 프리미엄 시장의 리더십을 공고히 할 계획이다.


한편, 1분기 생활가전 사업은 시장 수요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제품 경쟁력을 강화한 신모델과 의류청정기, 건조기, 공기청정기 등 뉴라이프 가전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실적이 소폭 개선됐다.


2분기는 계절적 성수기인 에어컨 등 신제품 판매를 강화해 실적 성장을 추진할 방침이다.

하반기는 뉴라이프 가전 제품과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를 통해 수익성을 개선하는 한편, 빌트인 가전, 시스템 에어컨 등 B2B 사업을 더욱 강화해 미래 성장 동력도 확보할 계획이다.


 

□ 삼성전자 2016∼2018년 분기별 실적 (단위 : 조원)

삼성전자 2016∼2018년 분기 분기별 실적 (단위 : 조원)
※ CE (Consumer Electronics), IM (IT & Mobile Communications), DS (Device Solutions)

※ 각 사업군별 매출과 영업이익은 2019년 조직 기준으로 작성됐으며, 각 부문별 매출액은 부문간 내부 매출을 포함하고 있음. 2016년 CE 실적에는 의료기기사업부 실적이 포함되어 있음.

※ 하만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삼성전자 회계연도를 기준으로 작성됐으며, 인수와 관련된 비용이 반영되어 있음. (2017.1분기는 인수 절차가 완료된 3월 11일 이후의 실적임)


보도 - 삼성전자






  1. 삼성전자-AMD, 저전력·고성능 그래픽 분야 협력

    삼성전자가 AMD(Advanced Micro Devices, Inc.)와 초저전력·고성능 그래픽 설계자산(IP)에 관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AMD와의 라이선스 체결을 통해 그래픽 기술역량...
    Date2019.06.06 CategoryENTERPRISE
    Read More
  2. 독일 인피니언(Infineon), 반도체 기업 Cypress 인수

    독일 반도체 기업 Infineon Technologies는 미국 반도체 기업 Cypress Semiconductor를 인수한다고 밝혔다. Infineon은 Cypress에 1주당 23.85달러를 지불할 예정으로, Cypress 기업 평가액은 90억 유...
    Date2019.06.06 CategoryENTERPRISE
    Read More
  3. 게임 업체들, 엔비디아 레이트레이싱 본격 탑재 시작

    게임 업체들이 엔비디아의 레이 트레이싱 지원을 속속 발표하고 있는데 출시 예정의 유명 게임 Call of Duty: Modern Warfare도 엔비디아의 레이 트레이싱 기능이 탑재된다. 금년 10월 25일 발매가 ...
    Date2019.06.06 CategorySOFTWARE
    Read More
  4. 소니가 주목한 마이크로소프트의 게임 플랫폼(Game Platform)

    콘솔 시장의 경쟁자인 소니와 마이크로소프트가 2019년 5월 17일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영역에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내용은 소니의 게임이나 컨텐츠 스트리밍 서비스에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Azu...
    Date2019.05.25 CategoryENTERPRISE
    Read More
  5. 인텔 데이터센터 CPU 로드맵 유출, 사파이어 래피드는 I/O 폭등

    인텔이 2021년경 차세대 "사파이어 래피드"라 불리는 데이터 센터용 프로세서를 발표 할 예정이다. 사파이어 래피드의 최대 특징은 PCIe Gen5 및 DDR5 메모리를 데이터 센터에 도입하는 것으로 근래 10...
    Date2019.05.25 CategoryPROCESSOR
    Read More
  6. AMD의 차세대 라데온 "나비(NAVI)"는 RTX 2070/2060 타겟?

    AMD의 라데온 제품을 제공하는 사파이어 테크놀로지의 홍보 담당 이사는 중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AMD의 다가오는 Radeon Navi에 대한 정보를 밝혔다. 그에 따르면 라데온 나비는 PRO 모델을 399달...
    Date2019.05.25 CategoryGPU
    Read More
  7. 윈도우10의 새로운 대형 업데이트 May 2019 Update 제공 시작

    세계 1위 소프트웨어 기업 마이크로소프트가 Windows 10의 대형 업데이트 May 2019 Update(버전 1903)의 일반 제공을 시작했다.   이번 대형 업데이트는 5월 21일 또는 이후에 전달된 업데이트를 설...
    Date2019.05.25 CategorySOFTWARE
    Read More
  8. 엔비디아, SUPER 티저 공개 '수퍼 GPU 등장?"

    Something super is coming... 세계 1위 D-GPU 회사 엔비디아(NVIDIA)는 YouTube공식 채널에 "Something super is coming..." 티저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에서는 SUPER를 어필했을 뿐 자세한 내용...
    Date2019.05.25 CategoryGPU
    Read More
  9. AMD 실적 발표, 채굴 효과가 끝난 실제 실력은?

    AMD가 2019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결과에 따르면 1분기 매출액은 12억 7000만 달러, 영업 이익은 3800만 달러, 순이익은 1600만 달러, 주당 순이익은 0.01 달러로 저조한 성적을 기록했다.  GAAP Qu...
    Date2019.05.01 CategoryENTERPRISE
    Read More
  10. 삼성전자 2019년 1분기 실적 발표, 폭락 시작

    삼성전자는 연결 기준으로 매출 52.4조원, 영업이익 6.2조원의 2019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1분기에는 메모리와 디스플레이 패널 사업 중심으로 수요 약세와 판가 하락 영향을 받아 매출은 전년 동...
    Date2019.05.01 CategoryENTERPRISE
    Read More
  11. 인공지능이 글쓰기에 영향을 미치는 6가지 영역

    인공지능이 삶의 모든 영역에 천천히 침투하기 시작한 가운데, 글쓰기도 인공지능의 영향을 비켜갈 수 없는 상황이며 이미 적지 않은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인공지능 자체의 본격적인 창작 활동은 당분...
    Date2019.04.27 CategoryENTERPRISE
    Read More
  12. 삼성전자, 2030년까지 시스템 반도체에 133조원 투자·1만5천명 채용

    삼성전자가 2030년까지 시스템 반도체 분야 연구개발 및 생산시설 확충에 133조원을 투자하고, 전문인력 1만 5천명을 채용한다. 이는 삼성전자가 2030년까지 메모리 반도체 뿐만 아니라 시스템 반도체...
    Date2019.04.27 CategoryENTERPRISE
    Read More
  13. 6월 VLSI에서 인텔이 비트코인(Bitcoin) 마이닝 칩 발표

    반도체 디바이스 기술과 반도체 회로 기술에 관한 최첨단 연구 성과를 과시하는 국제 학회 "VLSI 심포지엄(VLSI Symposia)"이 올해(2019년)도 6월에 개최된다. VLSI 심포지엄 사무국은 보도 기관 전용...
    Date2019.04.27 CategoryPROCESSOR
    Read More
  14. SK하이닉스, 2019년 1분기 경영실적 발표

    - 2019년 1분기 경영실적 • 매출액 6조7,727억 원, 영업이익 1조3,665억 원(영업이익률 20%), 순이익 1조1,021억 원(순이익률 16%) - 2분기부터 메모리 업황 개선 기대 SK하이닉스는 2019년 1분기에 매...
    Date2019.04.26 CategoryENTERPRISE
    Read More
  15. 인텔 실적 발표, PC 호조-데이터센터 감소-모빌아이 호황

    글로벌 반도체 섹터 중심 기업 인텔이 2019년 1분기 실적 결과를 발표했다. 1) 1분기 매출 161억 달러, 데이터 센터 매출 5% 감소, PC 매출 4% 증가 2) 1분기 GAAP 주당 순이익 (EPS) 0.87 달...
    Date2019.04.26 CategoryENTERPRISE
    Read More
  16. 갤럭시 폴드의 글로벌 출시를 연기합니다 (공식)

    삼성전자가 2월 공개한 갤럭시 폴드는 전에 없던 모바일 카테고리를 여는 제품으로, 신기술과 신소재를 적용한 새로운 폼 팩터(Form Factor)의 기기입니다. 초기 리뷰 과정에서 가능성과 잠재력을 ...
    Date2019.04.23 CategoryENTERPRISE
    Read More
  17. 인텔, 모바일 8세대 인텔 코어 v프로 프로세서 발표

    인텔이 8세대 Core vPro 위스키 레이크(Whisky Lake) 모바일 프로세서 SoC를 출시했다. CPU와 PCH가 단일 패키지에 장착되어 있는 멀티 칩 모듈로 제작 된 새로운 Core vPro i7-8665U는 Q32018의 i7...
    Date2019.04.21 CategoryPROCESSOR
    Read More
  18. AMD, Ryzen 임베디드 R1000 SoC 시리즈 발표

    AMD가 엠베디드 시장을 타겟으로 하는 라이젠 R1606G와 1505G를 발표했다. 두 제품은 모두 15~25와트의 TDP로 2코어 4스레드, 1MB L2 + 4MB L3 캐시, 192SP GPU를 탑재하며 클럭에 차별성이 있어 160...
    Date2019.04.21 CategoryPROCESSOR
    Read More
  19. AMD 3세대 Ryzen, Radeon 'Navi' 컴퓨텍스 발표?

    매년 6월 대만 타이페이에서 개최되는 컴퓨텍스(Computex) 트레이드 쇼의 운영기구 TAITRA는 AMD CEO 리사 수(Dr. Lisa Su)가 CES 기조 연설만큼 흥미로운 기조 연설을 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리...
    Date2019.04.21 CategoryPROCESSOR
    Read More
  20. 블록체인 기술 응용, 암호화 및 용장성을 겸비한 NAS 출자

    중국 Ubbey Tech는 블록체인 기술을 채용한 NAS "Ubbey NEXT"에 대해 가까운 시일중 클라우드 펀딩 사이트에 출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Ubbey NEXT는 블록 체인 기술의 주요 기술 중 하나인 IPFS...
    Date2019.04.21 CategoryENTERPRISE
    Read More
  21. Google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안토스(Anthos)로 AWS, Azure 통합 가능

    Google은 4월 9일~11일 기간에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Google Cloud Next'19"를 개최, 클라우드 사업에 관련된 신제품이나 업데이트, 솔루션 등을 발표했다.     그 중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Anthos...
    Date2019.04.21 CategoryENTERPRISE
    Read More
  22. 애플과 퀄컴 화해로 인텔은 스마트폰 5G 모뎀 철수

    인텔(Intel)은 16일(현지시간) 스마트폰 전용 5G 모뎀 비즈니스를 철수한다고 밝혔다. 인텔 CEO 밥 스완(Bob Swan)은 릴리스에서 "5G는 클라우드와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스마트...
    Date2019.04.21 CategoryENTERPRISE
    Read More
  23. TSMC, 7나노 대비 18% 향상 된 6나노 프로세스 N6 발표

    세계 반도체 파운드리 시장의 독보적인 1위 TSMC(Taiwan Semiconductor Manufacturing Company)는 7nm 프로세서(N7)를 베이스로 미세화를 추진한 6nm 프로세스(N6)를 발표했다.   6N은 이미 리스크 ...
    Date2019.04.21 CategoryPROCESSOR
    Read More
  24. GNOME 3.32를 도입한 데스크톱OS, Ubuntu 19.04

    영국 캐노니컬(Canonical)은 데스크톱 OS 버전 Ubuntu 19.04를 발표했다.   일반 유저용 새로운 기능으로는 높은 프레임 레이트와 원활한 기동 애니메이션, 아이콘의 읽기 시간 단축 및 CPU/GPU...
    Date2019.04.21 CategorySOFTWARE
    Read More
  25. SK하이닉스, 중국 우시 확장팹(C2F) 준공

    SK하이닉스가 4월 18일(목) 중국 우시에서 C2F 준공식을 개최했다. C2F는 기존 D램 생산라인인 C2를 확장한 것으로, SK하이닉스는 미세공정 전환에 따른 생산공간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201...
    Date2019.04.21 CategoryENTERPRISE
    Read More
  26. 삼성전자 1분기 잠정실적 발표, 공포의 서막?

    삼성전자가 연결기준으로 매출 52조원, 영업이익 6.2조원의 2019년 1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했다. 1분기 실적의 경우 전기 대비 매출은 12.27%, 영업이익은 42.59% 감소했고, 전년 동기 대비도 매출은 ...
    Date2019.04.05 CategoryENTERPRISE
    Read More
  27. Adobe의 인공지능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Adobe Sensei"

    미국 어도비(Adobe)는 3월 26일~3월 28일, 3일째 이 회사가 클라우드 서비스로서 제공하고 있는 디지털 마케팅 지원 소프트웨어 "Adobe Experience Cloud" 관련 개인 행사 "Adobe Summit"을 미국 네바다 주...
    Date2019.03.31 CategoryENTERPRISE
    Read More
  28. SK하이닉스, 데이터센터용 차세대 표준 ZNS SSD 업계 최초 시연

    차세대 기업용 SSD 표준인 ZNS SSD 업계 최초 시연 성공 데이터 특성 고려한 최적 소프트웨어 자체 개발해 SSD 성능 30% 향상, 수명 4배 연장 차세대 기술 선행개발로 기업용 SSD 개발역량 및 경쟁력 ...
    Date2019.03.27 CategoryENTERPRIS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10 Next
/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