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은 미국 시간으로 7월 11일, 뉴욕에서 데이터 센터 전용의 최신 프로세서 패밀리 Xeon Scalable을 발표했다.
인텔이 5월초 발표한 Xeon Scalable은 최상위부터 플래티넘(Platinum), 골드(Gold), 실버(Silver), 브론즈(Bronze) 4가지 라인업으로 전개한다. Xeon Scalable이 상정하는 시장은 우선 클라우드 시장이다. 인텔에 따르면 10년간 퍼블릭/프라이빗 클라우드용 Xeon의 출하 수는 거의 배증하고 있기 때문에 2017년말 출하 수의 50%가 클라우드 전용으로 전망하고 있다. 인텔은 클라우드의 트렌드인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실현으로 퍼블릭 클라우드의 효율성 및 확장성, 온 프레미스의 신뢰성이나 안전성 등의 장점을 저울질 할 필요가 없다고 밝히며 향후 하이브리드 클라우드가 주류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클라우드와 함께 인공지능(AI)과 애널리틱스, 5G 트렌드가 도래함으로써 추가적인 처리 능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한다. 예를 들어 AI는 데이터가 수집되어 있지만 활용되고 있는 것은 1% 미만이기에 큰 기회가 있다. 또 5G는 그 동안 사람에서 물건이 연결되는 역할 뿐 아니라 지연은 10분의 1, 능력은 1000배가 향상되는 등 이러한 시장의 변화로 인텔은 과거 20년간의 기술과 지식을 바탕으로 제품을 근본부터 다시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결과 1소켓당 28코어 시스템 메모리는 6TB(4소켓) 지원, 엔트리 수준에서 핵심 워크로드까지 커버할 수 있다는 것.
구체적으로 클라우드, AI, 5G의 3대 트렌드를 위한 성능, 안전성, 어질리티 3개 분야에서 다양한 강화나 새로운 기능이 추가됐다. 3가지에 대해 상세한 내용을 설명한 것은 바이스 프레지던트 겸 Intel Xeon 제품 담당 제너럴 매니저 리사 스펠먼(Lisa Spelman).
우선 성능은 전 세대에서 평균 1.65배 개선되고 전 세대보다 10년간 최고의 개선을 실현했다고 밝혔다. 이 배경에는 Intel AVX-512 명령 세트, 코어와 컨트롤러에서 데이터를 통신하는 새로운 On - chip 인터커넥트 기술 "인텔 메시 아키텍처(관련 링크 : http://raptor-hw.net/xe/hot/147052)", 소프트웨어 정의 인프라에서 암호화 및 압축을 가속화하는 Intel QuickAssist 등의 최신 기술이 있다. 이들은 클라우드, AI와 애널리틱스, 네트워크 3개 분야에서 각각 최고의 성능을 실현한다. 예를 들면 AI와 애널리틱스에서는 SAS에 의한 비즈니스 애널리틱스에서 기존 대비 2배를 기록하고 클라우드는 중국의 텐센트(Tencent)의 VR 콘텐츠 생성 서비스 속도가 1.72배 향상됐다고 밝혔다.
보안면에서도 데이터 보호의 성능이 전 세대보다 2배로 강화되어 새로운 레이어로서 암호 키를 소프트웨어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는 Intel Key Protection Technology 추가, 보존, 이동, 사용 중인 데이터를 보호하고 하드웨어 플랫폼 자체의 안전성도 강화했다. 암호화를 활성화했을때의 오버헤드를 0.37%까지 줄일 수 있다.
어질리티는 리스폰스 성이 높은 가동률이 높은 데이터 센터 아키텍처로 신속히 새로운 서비스를 도입·전달하기 위한 기능을 가리킨다. Xeon Scalable에서는 가상 머신 관련에서 모드별 실행을 도입하는 하이퍼 바이저가 신뢰성 있는 커널 레벨에서 코드의 인증과 일관성을 확보할 수 있다. 또 핵심 워크 로드용 RAS(신뢰성, 가용성, 편리성)기능인 Intel Run Sure Technology를 이용할 수 있는 하드웨어 설정을 증가시켰다. 또 가상화된 워크로드의 산출량도 4.2배로 확대하고 TCO도 65% 절감된다고 밝혔다.
인텔은 2016년 11월 Google Cloud Platform에서 Intel Xeon Scalable Platform기반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발표했다. 2월에는 Xeon Scalable을 기반으로 한 클라우드를 제공 개시하고 이미 소매, 재무 서비스 등에 이용되고 있다. 영상에 등장한 Google Cloud Platform의 바이스 프레지던트 Bart Sano는 "고객은 과학적 모델링, 게놈 연구, 3D 렌더링 등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많은 경우 성능은 40% 개선되고 있다"고 어필했다. AVX-512 전용으로 튜닝한 경우 2배 이상 개선된 고객도 있다고 어필한다.
클라우드 외 Xeon Scalable을 탑재한 시스템은 Dell EMC, HPE, 후지쯔, NEC 같은 서버나 스토리지 벤더로부터 등장하고 네트워크 장비도 에릭슨, 화웨이, 노키아 등이 채용을 결정했다. 채용을 계획하고 있는 제조 업체 수는 합계 480개 이상에 이른다.
또 Intel Select Solutions도 발표했다. 이는 워크로드에 최적화된 레퍼런스 아키텍처로 우선 "VMware vSAN""Microsoft SQL Server""Ubuntu NFVi" 등이 발표됐다. 이로써 데이터 센터와 네트워크 인프라의 실장을 간소화하고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제공 파트너로는 에릭슨, HPE, 화웨이, 레노버 등이 발표되고 있다.